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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3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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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목적

「산업수요 연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 마이스터 인재 양성」에 관한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둘째, 과학기술 소양과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창의․융합적 인재를 양성한다.
셋째,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설정하고 미래의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본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가. 교육과정은 정규 교육과정은 물론 정규 교육과정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나. 연구학교 운영의 대상은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전교생으로 한다.
다. 마이스터고 완성 학급 운영 1년차에 해당하는 본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업무 조직을 편성한다.
가. 연구 과제
과제1 산업수요 맞춤형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천 내용 - 학생 중심 수업
- GSM 역량 인증제
- 방과후 교육
- 자격 취득 및 외부 인증 교육
- GSM 페스티벌
- 전공 동아리
- 전공 특강
- 대회 및 캠프 참가
나. 연구 과제 2
과제2 맞춤형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천 내용 - 자율 동아리
- 독서·인성 교육 프로그램
- 기숙사 프로그램
국내·외 체험 활동
학습동기 강화 프로그램
적응력 증진 프로그램
다. 연구 과제 3
과제3 실무 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실천 내용 - 취업진로정보센터
- 취업진로교육 프로그램
- 현장실무 프로그램
- 산·학·관 협력체제 구축
- 산학 겸임 수업
3. 기대효과

『산업수요 연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 마이스터 인재 양성』이라는 주제로 연구학교를 운영하여 예상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잠재력과 소질을 계발시킴으로써 SW 분야에서 핵심 인재(마이스터)로 성장하기 위한 실력을 갖출 뿐만 아니라 인성, 글로벌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2)학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과 다양한 교육활동을 개발‧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요자 중심의 실습 교재 재구성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적용을 하고 SW 분야의 기술 및 현장실무능력을 반영하여 산업수요맞춤형 SW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