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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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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목적

「산업수요 연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 마이스터 인재 양성」에 관한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
둘째,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운영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셋째, 영 마이스터를 위한 배려와 소통의 창의적체험활동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본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가. 교육과정은 정규 교육과정은 물론 정규 교육과정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나. 연구학교 운영의 대상은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1,2,3학년 전교생으로 한다.
다. 연구학교의 운영은 본교 교원 모두가 참여하고 연구학교 운영 주제 및 본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업무 조직을 편성한다.
가. 연구 과제
과제1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
실천 내용 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 운영
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적용 시설 및 기자재 확충
다.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 GSM 역량 강화 인증제 시스템 개발
나. 연구 과제 2
과제2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운영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실천 내용 가. 실력과 도전을 위한 소프트웨어 수업모형 개발
나. 인문과학 기술 소양 배양을 위한 보통교과 수업 모형 개발
다.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인문 과학 기술 대회 운영
다. 연구 과제 3
과제3 영 마이스터를 위한 배려와 소통의 창의적체험활동 교육과정 운영
실천 내용 가. 창의·융합형 동아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나. 진로 비전 캠프 및 협약업체 명사 초청 특강 운영
3. 기대효과

「산업수요 연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 마이스터 인재 양성」이라는 주제로 연구학교를 운영하여 예상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가.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잠재력과 소질을 계발시킴으로써 SW 분야에서 핵심 인재(마이스터)로 성장하기 위한 실력을 갖출 뿐만 아니라 인성, 글로벌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나. 학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과 다양한 교육활동을 개발‧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다.
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요자 중심의 실습 교재 재구성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적용을 하고 SW 분야의 기술 및 현장실무능력을 반영하여 산업수요맞춤형 SW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