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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평가 운영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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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평가 운영 안내

목적
가. 학교문화혁신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나.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현장 문제의 진단 및 해결 방안 강구
다. 교육활동 우수사례 발굴, 일반화를 통한 교육의 질 제고
라.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 시책 반영 확인 및 분석
추진 근거
가. 초·중등교육법 제9조 (2012. 03. 21. 개정)
나.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일부 개정(2013.2.15.) 제11조, 제12조, 제13조
다. 제8대[직선2기] 교육감취임준비위 보고서 '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5. 주요정책의 방향 2) 업무혁신
라. 2015학년도 광주광역시교육청 학교평가 기본 계획(정책기획관-1231:2015.2.16.)
추진 방침
가. 평가 방식은 시교육청 중심의 학교평가에서 단위학교 중심의 자체평가로 전환함
나. 평가 영역은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12조 학교 평가 기준에 근거함
다. 평가 지표는 공통지표(시교육청) 제시와 자체지표(단위학교 자체 설정)로 구분·평가함
라. 지표별 평가는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함
마.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서에 반영하여 교육 개선을 위한 피드백 자료로 활용함
바. 평가 지표는 『학교평가지표개발위원회』(교육과학연구원)와 『학교자율평가TF팀』(단위학교) 운영을 통해 설정·제시 교육개선 피드백 자료로 활용함
학교평가 개요
가. 2015학년도 학교평가지표개발위원회 구성 운영
구성 및 운영 : 30명 내외 (교수, 전문직, 학교급별 교직원 및 외부 전문가 등)
역할 : 평가지표개발 TF팀 구성 운영, 평가편람 개발, 설문평가 문항 개발 등
(교육개발원 개발 공통지표 활용 및 교육청 시책 등을 반영한 지표 개발)
나. 학교평가 개요
1) 대상학교 : 313교(초 152, 중 89, 고 67, 특수 5)
2) 평가지표 : 공통지표 3개, 자체지표 2개 이상
3) 평가방법
▷ 단위학교 자체평가 추진과정
● (학교)학교자율평가TF팀 구성·운영
- 7인 이내 구성 : 교감(팀장, 당연직), 교무(또는 연구), 교사 대표, 직원 대표
- 역할
① 학교평가 추진계획 수립
② 자체지표 개발·설정
③ 학교평가 협의회 자료 준비 : 정량자료, 설문자료 등
④ 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⑤ 학교평가 결과 다음연도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서 반영
● (학교)학교자율평가 협의회 실시
- 전체 교직원 참여
- 단위학교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협의를 통해 모색·문건으로 대체 금지
● (학교)학교자율평가 보고서 작성 : 10쪽 내외 : 상·하반기 학교교육과정 반성회와 연계
● (학교)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탑재(학교홈페이지 12월 4일까지) 및 정보 공시
사이트 탑재('16년 2월)
학교평가 결과의 활용
가. 타 부서의 각종 학교단위 평가 시 학교평가 결과 제공
나. 학교교육의 질 관리와 교육개선의 피드백 자료로 활용
다. 학교평가 결과와 개선 계획을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하고 학교평가 종합의견을 정보공시 탑재(2016.2.)